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일기/주식

5/24 주식일기 - LG이노텍


5/24 코스피, 코스닥, 환율 변동

나스닥이 소폭 반등한 미장과 달리,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은 각각 1%와 2%가 넘게 빠지면서 내려앉았다. 환율은 2일 연속 1260원대에 안착하면서 상승하지는 않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000억, 2000억씩 매도하면서 지수가 내려앉았다.


오늘의 돈키레터 픽: 아이폰14의 전면카메라에도 이제 들어간다. LG이노텍.

애플이 올해 공개하는 아이폰14부터 전면카메라 공급업체로 LG이노텍을 선택했다고 한다. 전면 카메라가 아무래도 기존에는 영상통화 등의 용도로 사용되면서 후면카메라보다는 성능이 떨어지는 부품을 이용했었는데, 기술력이 고도화되는 다양한 기능이 전면카메라에도 추가되면서 중국제품보다는 한국기업인 LG이노텍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기능 역시 다양화됨에 따라 LG이노텍이 공급하는 카메라모듈의 가격 상승 역시 기대됨과 동시에 회사의 실적 상승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이다. 이미 후면카메라를 애플에 공급하는 LG이노텍이 아이폰의 카메라를 꽉 잡게 된다니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겠다.

5/2부터 LG이노텍 주가 추이

주가는 시총 8조 5천억짜리 회사인만큼 지수의 변동을 피해가지 못했다. 지수가 약간 상승한 월요일의 상승분만큼 오늘 모두 뱉어낸 모습이다. 상승이 있기 전에 갭을 띄웠기 때문에 내일 장세에 따라서 가격이 확 무너질 수도 있겠고 버텨준다면 더 상승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주가는 내가 예상하는대로 가는 것도 아니겠지만 말이다.


오늘의 상한가 종목

종목명 테마 이유 연속
한창 신기술 자회사 한창그린홀딩스, 세계 최초 폐플라스틱·비닐 재생유 등 개발 성공 2
에스피시스템스 현대차, 바이든 현대차그룹, 국내에 63조 투자 소식에 AI, 로보틱스 테마 상승 1

한창은 어제와 같은 이유로 상한가를 찍었다. 어제는 1시 즈음에 상한가를 걸고 잠갔는데, 오늘은 장 막판이 되어서야 잠기긴 했다. 연속 상한가는 일기 쓰고 처음이라 추이를 지켜보는 게 좋겠다.

에스피시스템스는 산업용 자동화 로봇 제조 사업을 하는 회사로, 현대차그룹이 2025년까지 국내에 전동화 및 친환경 사업, 로보틱스 등의 신기술 및 신사업 등에 63조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에 관련 업종에 순환매가 돌면서 로보틱스 관련주로 뽑혀 상한가를 기록. 관련 테마의 큰 상승을 기록한 종목으로 유일로보틱스(+24.62%)가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및 현대차그룹

오늘의 상승세 종목(거래량 1000만주 이상, 거래대금 500억 이상. 10% 이상 상승)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바이든 방한으로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50억 달러 추가 투자의 수혜를 입는 분야들, UAM, 자율주행, AI, 로보틱스 관련주들의 강세가 눈에 띄었다.

1. 원숭이두창 관련주: 미코바이오메드(+26.10%). 체외진단 의료기기 업체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원숭이두창을 검출할 수 있는 체외진단의료기기 기술을 보유하여 2020년 진단기기 개발을 완료하였고, 21년 질병관리청과 특허를 공동출원했다는 기록에 크게 상승.

2. 현대차그룹 50억 달러 투자 분야 관련주(자동차부품): 현대공업(+18.73%). 앞서 언급한 현대차그룹의 국내 63조원 투자 소식에 자동차부품주 수혜. 자동차 내장재 전문 생산업체이며 현대기아차의 주요 협력업체로 수혜를 받은 것으로 보임.

3. 삼성 5년간 450조 투자 분야 관련주: 가온칩스(+15.09%). 삼성 역시 오늘 미래 먹거리 분야에 5년간 450조를 투자한다는 내용을 발표하였다. 가온칩스는 5/20에 신규 상장한 종목으로, 시스템 반도체 전문 디자인 솔루션 업체이다. 반도체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삼성 파운드리의 공식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SAFE-DSP)로 주목되어 수혜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출처: 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삼성그룹

4.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배터리 공장 착공 돌입 소식 관련주: 세아메카닉스(+12.88%), 나인테크(+9.97%). 세아메카닉스는 사업이 다양해서 나중에 설명하고 나인테크부터 보겠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애리조나주에 건설할 예정인 배터리공장이 당국의 허가를 받으며 착공이 임박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상승하였다. 먼저, 나인테크는 2차전지 조립공정의 특화된 장비(Lamination/Stacking)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서 LG에너지솔루션의 국내 오창 공장과 중국 및 폴란드의 공장에 납품하고 있다고 하여 수혜주로 상승하였다. 

 세아메카닉스는 3/24에 신규 상장한 종목. 알루미늄을 이용한 각종 주조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TV 거치대를 생산하며 LG전자의 1차협력사이며, 전기차, 수소차, ESS 등의 제조에 필요한 친환경 부품과 그 외 자동차 내연기관 부품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여 현대차 부품 제조업체에도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 관계를 맺으며 미래형 전기차의 2차전지(배터리) End plate(배터리를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를 납품하는 기업이다. 앞서 언급한 현대차그룹의 투자 수혜주와 동시에 LG에너지솔루션의 투자 수혜주로 꼽히며 상승하였다. 알루미늄을 이용한 다이캐스팅 기술(금속을 금형에 주입하여 금형의 모양과 완전히 똑같은 주물을 얻는 정밀 주조법)을 이용한 사업을 영위하는만큼 TV거치대부터 2차전지, 자동차 부품에 이르기까지 확장성이 다양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오늘 국내 굵직한 대기업들이 모두 투자 계획을 발표하였다. 현대차그룹은 63조, 삼성은 450조라니 이번주 내내 관련 수혜주들의 순환매가 돌 것으로 예상되니 흐름을 잘 봐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