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일기/주식

5/19 주식일기


5/19 코스피, 코스닥, 환율 변동 추이

 전일 밤 나스닥이 4.7% 하락이라는 폭탄을 맞은 여파를 국내 증시 역시 피해가지 못했다. 1260원대까지 떨어졌던 환율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10원이 오르며 1270원대를 회복하였다. 일기를 항상 밤 11시~1시 사이에 쓰다보니 자연스레 미 증시를 함께 보게 되는데, 이 글을 쓰는 5/20에는 나스닥이 반등을 보이고 있어 이대로 장이 마감된다면 내일 국내 증시도 기대를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전일 미 증시가 워낙 안 좋았기 때문에 장 마감까지 최대한 매수를 자제하고 관망하였다. 전반적으로 가격이 빠지다가 마음에 드는 가격대가 오면 매수를 하려는 생각이었지만 매수하고 싶었던 종목이 매수가 되지 않고 장이 마감이 되어버려서 아쉬웠다.


오늘의 돈키레터 : 주식과 코인은 빠져도 미술품은 여전하다. 서울옥션

 

아트부산 완판

2021년 매출액 350억을 기록한 아트부산은 올해 760억을 기록하면서 국내 아트페어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하였다고 한다. 최근 하락장으로 인해 주식과 코인은 침체기에 접어들었지만 미술품 시장은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이로 인한 오늘의 픽은 서울옥션이었다. 

 미술품 경매 관련 기업은 현재 서울옥션과 케이옥션이 있는데, 케이옥션은 상장한 지가 얼마 되지 않아(1/24 상장) 차트 기록이 충분히 쌓이지 않았다. 하지만, 미술품 시장의 호조와 더불어 실적도 잘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19 서울옥션 주가 추이

전반적으로 시장이 좋지 못해서 4% 가량 하락한 상태에서 시초가를 형성하다가 3% 정도 올라주면서 마감하였다. 내일은 매수를 해볼 수 있을 지 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의 상한가 종목

종목명 테마 이유 연속
혜인 우크라 전쟁 EU 집행위, 올해 우크라에 약 12조원 지원 계획 소식에
건설기계 테마 상승 속 상한가
1
대명에너지 태양광 EU, 신재생에너지에 400조 투입 소식 등에 일부
풍력/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속 상한가
1
KH 건설 우크라 전쟁 EU 집행위, 올해 우크라이나에 약 12조원 지원 계획 소식 속 우크라이나 기부 및 국내 최초 지반(PF) 공법 특허 보유 사실 부각에 상한가 1

 혜인은 5/17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에 있었고, 5/18에는 10% 이상 상승한 종목에 있다가 오늘은 상한가를 가버리셨다. 혜인은 건설기계 및 육상용 발전기, 선박 및 산업용 엔진/발전기 수입판매 전문업체로, 지난 19년에는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인수하면서 건설기계와 태양광 2가지 테마의 수혜를 모두 입었다.

 대명에너지는 5/16에 상장한 주식인데 EU가 러시아에 의존하던 에너지 수입을 중단하고 신재생에너지에 400조를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대명에너지는 태양광 및 풍력에너지 기반 신재생에너지 업체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주 발전원인 태양광과 풍력을 기반으로 사업개발부터 설계, 조달, 시공 및 운영관리까지 전 단계를 직접 수행한다고 한다.

EU, 러시아 에너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준비 계획 발표

 KH 건설은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공법의 개발 및 개선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 판매/시공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인데, 지난 11일 국제의료봉사단체에 우크라이나 난민지원 의료봉사 발대식에 후원금을 전달한 사실과 함께, 국내 최초로 개발한 PF공법의 2016년말 미국 특허 획득이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PF(Point Foundation)공법은 연약 지반에 적합한 공법으로 무른 땅을 단단히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결과적으로는 혜인과 같은 건설주의 테마라고 볼 수 있겠다. 

출처: DART, KH 건설 분기보고서의 사업의 개요

오늘의 상승세 종목(거래량 1000만주 이상, 거래대금 500억 이상. 10% 이상 상승)

1. HLB글로벌(+20.25%): 5/18 상한가 기록. 리보세라닙 관련 테마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임.

2. 우수AMS(+17.37%): 5/18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 재료는 어제와 동일한 것으로 보임. 엔진, 변속기 등 내연기관차 부품기업에서 전기차 부품기업 전환을 위한 기술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며 미래차 업종 전환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재편 대상 업체로 선정됐다.

3. 우림피티에스(+15.48%): 산업설비, 중장비, 정밀기계 분야의 핵심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트랜스미션(굴착기, 광산기계, 크레인 등),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등을 생산한다. 상한가를 기록한 테마들, 즉 신재생에너지와 우크라이나 재건과 관련되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4. 에스에너지(+15.10%), SDN(+12.63%): EU의 태양광에너지 투자 발표로 급등. 

5. 수산중공업(+13.23%), 다스코(+12.62%):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지원 관련 테마. 다스코의 경우 5/17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이었고, 17년부터 태양광에너지 사업도 포함되어 있어 태양광에너지 사업 관련 테마도 수혜.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

1. 대주산업: 5/16 상한가 종목. 곡물 수출 금지로 인한 사료주 상승.

테마가 지금 계속 돌고 돌고 또 돌고 또 돌고 있다. 대략적으로 보자면 1. 식량 무기화 관련 수출 금지 조치 2. 러시아 에너지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EU의 움직임 3.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지원 4. 현대차 전기차 관련 소부장 업체들 5. 리보세라닙 판매 관련 HLB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