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일기/주식

5/18 주식일기


5/18 코스피, 코스닥, 환율

오늘 환율이 많이 빠졌다. 오늘 특히 크게 빠졌는데, 일단 미국의 4월 소매 판매가 전월보다 0.9% 늘어나 4개월 연속 상승하면서, 시장은 미국의 소비가 여전히 탄탄하다고 받아들인 점과 상하이 역시 봉쇄 해제를 기대하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 판매가 여전히 탄탄하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미국 내부의 요인이 아닌 외부적 요인으로 인플레이션이 유발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암울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오늘의 돈키레터 픽: 상하이 영업 재개 기대감. F&F

상하이 부시장이 16일부터 단계적으로 상업 활동 회복에 나선다고 밝히면서 중국 소비주들의 반등이 예상된다고 한다. 

 

오늘은 금융기관의 업무재개도 승인을 하면서 다음달 1일부터 봉쇄가 해제될 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디스커버리, MLB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F&F가 주목된다고 한다.

5/18 F&F 주가변동

장초반부터 기가 막히게 올랐다. 환율 하락, 그에 따른 외국인 유입 및 코스피 상승에 힘입어서 상승 속도가 더 가속화된 것 같다. 외국인과 기관이 들어오면서 크게 상승했다. 아까비... 시작 전 단일가에서 좀 뛴 것 같아서 안 샀는데...ㅠ

5/18 F&F 투자자별 수급


오늘의 상한가 종목

종목명 테마 이유 연속
노터스 HLB그룹 HLB그룹주 상승 속 주당 8주 배정 무상증자 결정 모멘텀 지속에 상한가
최대주주가 HLB그룹
1
HLB 글로벌 HLB그룹 엘레바, 리보세라닙 상업화 준비 소식 등에 HLB그룹주 상승 속 상한가 1
하인크코리아 토트넘 토트넘 홋스퍼 FC와 IP 라이선스 계약 체결 소식 속 상한가 1
마이더스AI 인수합병 국내 스테인레스강 전문기업 '제이슨앤컴퍼니' 인수 완료 등에 상한가 1

 5/13에 HLB생명과학이 간암치료제 리보세라닙 관련으로 상한가를 달성한 이후 HLB 그룹주의 상승세가 크다. 노터스도 HLB가 최대주주인 회사인데 무증 결정 관련하여 주목받으면서 상한가를 달성했다. HLB글로벌 역시도 HLB그룹주의 수혜를 받았다. HLB는 리보세라닙 생산, 판매를 위해 최고사업책임자와 생산 분야 담당 부사장을 영입하였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HLB제약이 상한가를 기록하였지만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되면서 목록에서는 빠졌다.

 하인크코리아는 IT 디바이스의 커버, 무선충전기, 이어폰 케이스와 같은 웨어러블 액세서리 제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구글, 카카오, 디즈니, 오리온 등 20여개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했고, 삼성전자의 모바일 액세서리 파트너십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는 기업이다. 손흥민이 뛰고 있는 토트넘과 이번에 IP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크게 오른 것으로 보인다.

  마이더스AI는 원래 정보보안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사업분야와 진단키트와 혈당수치를 자가 측정할 수 있는 개인용 혈당측정기, 측정기에 사용되는 혈당측정지 등의 해외 수출 사업을 하는 기업인데, 이번에 국내 1위 특수강 전문기업인 '제이슨앤컴퍼니'의 지분을 100% 인수 완료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원래 관리종목이었으나,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벗어났고, 이번 기업 합병 완료로 인해 연결 매출만 2000억이 생기면서 더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의 상승세 종목(거래량 1000만주 이상, 거래대금 500억 이상. 10% 이상 상승)

1. 와이어블(+14.53%): 5/10에 스캘핑으로 잠깐 다뤘던 종목. 그 호재가 아직도 이어지면서 오늘 크게 상승. 어제와 오늘 외국인과 프로그램 매매가 크게 들어오면서 크게 상승하였다.

2. 사조동아원(+13.95%): 5/9에 돈키레터에서 소개했던 밀 수출 금지 관련주 중 하나. 밀 수출 금지 여파로 인해 강세. 

3. 혜인(+13.38%): 어제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으로 있었음.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관련으로 상승. 하지만 정규장 중에는 계속 하락하였음.

4. 세동(+12.83%): 어제 상한가 간 종목. 어제의 이슈가 이어진 것으로 보이고, 현대와 기아를 비롯한 국내 자동차 3사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어서 수소차 관련주로도 손꼽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

1. 우수AMS: 자동차 부품주. 현대차, 한국GM, 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로, 현대 BlueOn 고속전기차 개발에 참여하여 감속기 핵심부품을 공급한 바가 있다. 현대기아차가 오는 2030년까지 144만대 전기차를 국내에서 생산하겠다는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기업은 또 범현대가인 현대BS&E가 유증에 참여하여 지분을 확보한 전력이 있다.

2. 팜스코: 배합사료 전문 업체. 밀 수출 중단 선언에 따른 수혜로 상승.

3. KG모빌리언스: 쌍용차 인수를 위한 조건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상승. 쌍용차 인수 예정자로 선정된 KG컨소시엄은 KG모빌리언스, KG모빌리티, KG ETS, KG스틸, KG이니시스 및 사모펀드 켁터스PE, 파빌리온 PE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