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일기/주식

6/13 주식일기 -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6/13 코스피, 코스닥, 환율 변동 추이

6/10 미국 CPI 발표에 폭락한 미국 증시의 영향을 그대로 받아서 장이 무너져내렸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주봉상 최저점을 기록하였고, 환율은 1,280원대까지 치솟았다. 그 외에 일본과 중국 증시 모두 무너져 내렸다. 6월 15일 FOMC에서 금리 상승의 정도를 결정하게 되니, 그 때까지는 매매를 조심하고 잘 관망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주봉 및 아시아 국가 지수 변동


오늘의 돈키레터 픽: 전력 부족이 예상된다. 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올 여름은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된다는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다. 러-우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등 전력 생산비용에 대한 부담이 계속 커짐에 따라 한국전력도 8조원에 가까운 최대 적자를 내면서 전기세 인상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만 전력난에 시달리는 것이 아니다. 남미는 라니냐로 몸살을 앓고 있고, 인도 역시 최악의 폭염을, 미국도 폭염으로 인해 후버댐이 말라 가는 등 전세계가 여름 폭염으로 몸살을 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 돈키레터에서는 전기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를 추천하였다. 현대일렉트릭은 기존 현대중공업에서 전기전자 사업이 인적 분할돼 재상장된 업체로, 전력기기(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회전기기(회전기, 저압전동기 등), 배전기기(배전반, 전력제어, 중저압차단기 등) 등을 생산, 판매 중이다. 효성중공업은 효성에서 중공업 및 건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로, 중공업 부문에서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전동기, 감속기 등을 생산하고 있다.

7월 이후 다가오는 폭염을 기다리며 오늘처럼 주가가 많이 빠지고 있을 때 모아가다 보면 상승을 보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오늘의 상한가 종목

종목명 테마 이유 연속
모트렉스 자율주행 현대차,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레벨4 자율주행 시범운행 발표 2
에코캡 무상증자 1:1 무상증자 권리락일 1
신송홀딩스 식량가격 정부 글로벌 곡물 인프라 인수 자금 지원 및 식량난 부각 1
샘표 식량가격 정부 글로벌 곡물 인프라 인수 자금 지원 및 식량난 부각 1
버킷스튜디오 오징어게임 오징어게임 2 제작 발표 및 아티스트컴퍼니 지분 보유 1

모트렉스는 어제의 호재가 오늘의 안 좋은 시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장 시작 후 10분도 채 되지 않아 상한가로 마감하였다. 어제 상한가를 기록했을 때 올랐던 자율주행 관련주들 역시 대체로 상승하였다. 삼성전기의 테슬라 카메라 납품 호재로 6/9에 크게 상승했던 캠시스(+4.64%), 자본잠식으로 레이더에 걸리지는 않았지만 대성엘텍(+6.06%)도 4.5%의 갭 상승으로 시작하여 양봉 마감하였다.

에코캡은 오늘이 1:1 무상증자 권리락일이었다. 노터스의 사례에서 보았지만, 권리락일이 되면서 장 초반에 상한가를 기록했다가 풀리더니 오후 3시 전후로 다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노터스처럼 다수의 주식을 주는 게 아니라 1:1이니까 권리락일 이후의 주가 변동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황도 따라주지 못하고 있다.

말이 나온 김에 어제 하루 거래 정지였던 노터스는 주가가 어떻게 되었을까.

6/13 노터스 주가 변동

오늘만 28%가 빠졌다. 권리락 이후의 가격 착시효과에 따른 매수세가 시황과 더불어서 작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신송홀딩스와 샘표는 러-우 전쟁 및 폭염 등의 상황으로 인한 곡물 수급 어려움으로 인한 식료품난과 함께, 지난 10일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의 인터뷰 덕에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지난 10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해외의 곡물 인프라 지분을 인수할 때 장기 저리로 자금을 빌려주겠다고 인터뷰하였다.

신송홀딩스는 어제 시간외단일가 장에서도 상승한 종목이고, 5/27 시간외단일가 장에서도 상승한 종목으로, 호재는 항상 동일했다. 신송홀딩스가 쌀 등 곡물을 구매하여 전세계 수입업자들에게 판매, 유통하는 '해외사업' 부문이 지난 1분기 매출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샘표는 간장, 요리에센스 연두, 그 외의 장 등을 판매하는 기업인데, 신송홀딩스처럼 해외 곡물 수입 업무를 보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신송홀딩스처럼 곡물을 이용한 장 등의 식료품 제조 사업을 함 등에 주목 받아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곡물 가격 상승으로 인한 사료 가격 상승도 기대하여 한일사료(+27.43%), 고려산업(+13.95%), 팜스토리(+5.86%), 팜스토리의 지주회사인 이지홀딩스(+9.81%), 대한제당(+3.95%), 대주산업(+2.72%) 등이 상승하였다.

버킷스튜디오는 오늘 오징어게임 2가 제작 확정되었다는 소식에 관련주인 버킷스튜디오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버킷스튜디오는 오징어게임의 주인공을 맡은 이정재 배우의 소속사인 아티스트컴퍼니의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어 오징어게임 관련주로 꼽힌다.

이에 따라 버킷스튜디오가 최대주주로 있는 인바이오젠(+10.58%, 거래량 미달) 역시 상승하였다.

오늘의 상승세 종목 (거래량 1000만주 이상, 10% 이상 상승)

1. 윙입푸드(+10.37%): 중국내 영업자회사인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를 완전 자회사로 보유한 홍콩지주회사. 광동영업식품유한공사는 돼지고기 및 가금류를 건조 ·훈연 ·염장 ·조리 및 기타 방법으로 가공 또는 저장 처리하여 식용 가능한 고기 가공품을 제조하는 육가공 업체이다.

육류가격지수는 2014~2016년 세계 평균 육류 가격을 100으로 놓고 현재의 육류가격을 산출한 것으로, 일손 부족과 사료값 상승으로 농장 운영에 부담을 느낀 축산 농가가 사육두수를 줄이면서 공급난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정으로 육류를 가공하여 육가공 제품을 공급하는 윙입푸드의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

1. 나인테크(+9.95%)나인테크는 6/7 일기에서도 보았듯 2차 전지 조립공정의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오늘 LG에너지솔루션이 7300억을 투자하여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신, 증설한다는 뉴스가 나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의 국내 오창 공장과 중국 및 폴란드의 공장에 납품하는 나인테크가 상승하였다.

2. 서암기계공업(+6.09%): 정규장에서 2.6% 하락했던 서암기계공업이 시간외 장에서 100만주가 넘게 거래되며 상승하였다. 주된 이유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관련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