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일기/주식

5/30 주식일기 - CJ ENM


5/30 코스피, 코스닥, 환율 변동

지난 금요일, 미 증시가 인플레 피크 기대감에 3% 넘게 상승하면서 그 여파가 한국에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환율은 18원이나 내려간 1230원대를 기록했고, 코스피와 코스닥에도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세를 보이면서 1% 넘게 상승하였다. 

5/30 비트코인 변동

비트코인 역시 크게 상승해주면서 30K 선을 회복하였다. 메모리얼 데이로 미 증시가 오늘은 휴장인데 내일까지 분위기가 이어갈 수 있을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의 돈키레터 픽: 한국영화, 칸을 휩쓸다. CJ ENM.

주말 사이 열린 칸 영화제에서 송강호 배우님이 영화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박찬욱 감독이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돈키레터는 6월 8일에 개봉할 브로커, 6월 29일에 개봉할 '헤어질 결심'의 배급사인 CJ ENM을 주목하였다. 

실제로 오늘은 영화, 극장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은 날이었다. 오늘 증시에서 영화 관련주는 포바이포를 제외하고는 모두 상승하였다. 돈키레터에서 소개한 CJ ENM은6% 갭을 띄우면서 시작하였고, 현재 650만의 관객몰이를 하고 있는 '범죄도시2'의 배급사 쇼박스 역시 9% 가까이 상승하였으며, CJ CGV, 콘텐트리중앙, NEW가 5% 이상 상승해주면서 영화 섹터가 크게 상승하였다.

영화 관련주

영화나 게임, 음반의 경우에는 확실히 개봉, 발매일이나 컴백일 등이 정해져 있는 일정 관련 주식들이다 보니, 일정에 맞추어서 관련주 공부를 해서 모아보는 것도 수익에 꽤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범죄도시 2'가 개봉한 5월 18일에 관련주인 콘텐트리중앙을 시가에 사서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었다면 10% 가까운 수익을 보았을 것이다.


 

오늘의 상승세 종목(거래량 1000만주 이상, 10% 이상 상승)

1. 급성간염 관련주

원숭이두창에 이어 급성간염으로 어린이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원숭이두창에 이어 원인 모를 급성 간염이 발생하여 전세계적으로 의심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WHO는 지난 4월 5일부터 5월 26일까지 33개국 650여명의 원인불명의 급성간염 의심 사례가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환자들은 대부분 1~16세이고,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0일 의심 사례가 발생하여 관련주들이 크게 뛰고 있다.

먼저, 차백신연구소(+24.68%)는 B형 간염 치료 백신을 개발 중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꼽혀 상승하였고, 동구바이오제약(+12.82%, 거래량 미달)은 C형 간염 치료에 사용되는 리바비린 성분으로 국내에 허가된 '트리비린시럽'을 보유하여 관련주로 부각되었다. 진매트릭스(+16.20%, 거래량 미달) 역시 A형간염 예방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 중이며, 만성 B형 간염치료제의 약제내성 예측진단법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어 상승하였다.

2. 우크라이나 수출 제한으로 인한 곡물 재앙

7월에는 곡물 부족으로 인한 재앙이 닥칠 수도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흑해가 러시아 군에 막혀버려서 손꼽히는 밀 생산국인 우크라이나의 곡물 2200톤이 항구에 묶여있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다시 한 번 들썩였다. 인도의 밀 수출 제한(13일)에 이어 우크라이나의 밀 수출 역시 제한되면서 작년에 수확한 곡물 재고가 소진되는 7월경이면 곡물 재앙이 닥칠 수 있다고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경고하고 나섰다.

이에 곡물 관련주(식음료, 사료 관련주)들이 급등하였다. 신송홀딩스(+23.68%), 이지바이오(+20%), 이지바이오의 투자사업부문이 물적분할 된 이지홀딩스(+10.26%)가 상승하였다.

3. 국전약품(+19.10%, 5/26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은 샤페론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승인에 따른 상승. 국전약품이 샤페론의 지분 1.28%를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더 상승.

4. 엔시트론(+17.05%)은 반도체 설계 및 음향기기 부품 제조 전문기업이 주매출을 이루는 기업인데, TV에 들어가는 오디오 앰프 칩과 스피커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주요 고객사로 중국 가전업체인 TCL, 하이센스 등을 가지고 있어 중국 상하이 봉쇄 완화 기대감에 따른 상승의 수혜를 받았다. 또, 매출의 40%가 양곡 및 콤부차에서 나오며, 오픈마켓에서 쌀 매출 1위를 기록한 '한결물산'의 지분을 인수해서 21년 2월부터 관련 사업을 운용하고 있어 이번 인도 쌀 수출 제한에 따른 수혜주로도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5. 바이오로그디바이스(+15.67%)는 관계사인 '샐바시온'이 미국 국립암연구소와 공동개발한 코로나 바이러스 비활성화 예방제 '코빅실V'를 1000억 규모  완제품 및 원부자재를 수주받아 납품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에 급등.

6. 헝셩그룹(+14.86%, 5/26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은 중국 기업으로, 상하이 봉쇄 해제 기대감과 함께 감사의견이 '적정'으로 아직 제출되지 않은 사업보고서와 분기보고서가 30일 제출되면서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7. 일진홀딩스(+13.32%)는 계열사인 일진머티리얼즈를 매각한다는 소식에 상승하였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동박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현재 관심이 뜨거운 종목인데, 이 기업을 매각한다는 소식에 시장은 갸우뚱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보인다.

8. 세림B&G(+12.48%)는 식품위생법 등의 식약처 소관 법들이 개정되면서 그동안 가열·화학반응 등 화학적 방법으로 재생된 경우에만 식품용 기구·용기·포장으로 재생용 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에서, 회수·선별·분쇄·세척 등 물리적 방법으로 재생된 플라스틱까지 식품용으로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소식에 급등하였다. 이 회사는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성형용기 제조 업체로, 친환경 생분해 원료를 이용한 생분해 필름의 제조도 함께 하고 있어 관련주로 급등한 것으로 보인다.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

1. 세아메카닉스(+9.93%): LG에너지솔루션과 1900억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공시가 나오면서 상승하였다. 지난 5/24에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배터리공장 착공 소식에 관련주로 크게 상승했던 기록이 있는데, 이번에는 직접 계약까지 체결하면서 상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