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일기/주식

5/27 주식일기 - 코오롱플라스틱

 


5/27 코스피, 코스닥, 환율 변동

전일 나스닥이 2.7% 상승하면서 미증시의 호황이 우리나라에도 전해진 분위기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했고, 환율도 1250원대까지 하락하였다. 미 GDP 감소를 통한 경기 둔화 우려에 달러 강세가 수그러들면서 환율도 내려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의 돈키레터 픽: 유가가 안 떨어지는데, 원유 부산물이라고 베겨? 코오롱플라스틱

나프타 가격 상승으로 LPG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는 기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유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돈키레터에서는 원유를 통해 생산되는 부산물들의 가격 변동에 주목했다. 대표적으로 나프타가 있는데, 나프타 가격이 5월에 전년 동기보다 2배 가까이 오르고 수급도 불안정하다는 기사가 뜨고 있다. 위의 기사들은 석유화학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나프타의 가격이 오르면서 가격적 메리트가 있는 LPG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기사들이다. 

나프타는 원유를 분별증류할 때 약 85~180℃에서 분리되는 원료를 말하며, 플라스틱 등의 합성수지의 원료로 사용되며, 암모니아 및 도시가스의 원료로 사용된다. 

중학교 때 배웠던 거 같은데 요즘도 배우나... 출처: 두산백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이 러시아로부터 가장 많이 수입한 품목이 나프타라고 돈키레터에서도 밝히고 있는 만큼, 나프타를 원료로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주가 추이를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그 대표적인 기업으로 코오롱플라스틱을 선정하였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코오롱그룹 계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 업체로,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오늘의 상한가 종목

종목명 테마 이유 연속
녹십자엠에스 원숭이두창 WHO, 원숭이두창 각국 경계 강화 촉구 1
플레이위드 게임 신작 MMORPG '씰M', 중화권 앱스토어 1위 차지 1

녹십자엠에스는 원숭이두창 관련주로 떠오른 기업이다. 5/23에 25% 급등하였고, 5/25에는 시간외단일가에서 10% 상승하였다. 약독화 두창 백신 개발 연구 이력 및 PCR 검사 관련으로 크게 상승하였는데, 오늘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다만, 녹십자엠에스는 두창 관련 제품도 없고, 제작할 계획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원숭이두창과 관련하여 미코바이오메드(+11.33%, 5/24 크게 상승), HK이노엔(+6.05%, 5/23 돈키레터픽 & 크게 상승)이 추가 상승하였다.

플레이위드는 새로 출시한 모바일 MMORPG 게임인 '씰M'이 중화권에서 크게 인기를 끌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26일 출시한 '씰M'은 출시 16시간만에 대만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차지했고, 홍콩과 마카오 앱스토어에서도 1위를 차지하여 실적 개선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오늘의 상승세 종목(거래량 1000만주 이상, 거래대금 500억 이상. 10% 이상 상승)

1. 한일사료(+25.36%): 26일 강원도 홍성에서 ASF가 발생하면서 사료급여 전환 기대감에 상승. 여기에 기존 곡물 가격 상승에 따른 사료 테마 상승과 겹쳐 큰 상승이 발생한 것으로 보임. 체시스(+21.74%) 역시 계열사 넬바이오텍이 동물용 의약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ASF 관련주로 급등하였다. 축산업 및 육류가공 유통업체인 우리손에프앤지(+14.20%) 역시 돼지고기 가격 상승 기대감에 상승하였다. 같은 사료주인 고려산업(+12.33%) 역시 사료 테마 수혜에 힘입어 상승하였다.

2. TPC(+18.40%): 한국수력원자력이 최근 3D프린팅 기술로 원자로에 냉각수를 공급하는 펌프에 들어가는 2차계통 부품인 원전용 임펠러를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소식에 3D 프린터 사업을 영위한다는 소식이 부각되며 급등하였다. 

시간외단일가 상위종목

1. 신송홀딩스(+10.00%): 전세계 쌀 생산량 2위이며, 수출 1위인 인도에서 쌀 수출마저 제한할 가능성이 생기면서 해외 생산업자로부터 곡물을 구매해 전 세계 수입업자에게 판매·유통하며, 우리 정부의 쌀 의무수입 대행업 전력도 있는 신송홀딩스가 시간외단일가 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오늘 정규장에서도 26% 상승했다가 9% 상승으로 장을 마치는 등 매수세가 크게 들어왔다.

2. 지니뮤직(+9.86%): 구독형 전자책 플랫폼인 밀리의서재가 기업공개(IPO)에 나선다는 소식에 최대주주인 점이 부각되며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지니뮤직은 21년 9월 밀리의 서재를 인수하였고, 밀리의서재는 오늘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청구했다. 이에 업계에선 올 하반기 증시에 입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200만주를 공모하며 기업가치는 3000억원대로 추정된다.